본문 바로가기
공부/CS

[CS]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

by 맴썰 2022. 2. 19.

1. 캡슐화

데이터와 그 처리함수를 하나로 묶는 것으로 캡슐화된 객체는 자신의 정보를 감출 수 있으며, 객체 정보 변경 시 오류의 파급효과가 적다. 

2. 추상화

필요하거나 중요한 부분을 중점적으로 모아서 표현하는 것.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입장에서는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속성이나 기능을 중심으로 추상화를 한다.

3. 상속성

상위 클래스의 기능을 하위 클래스가 사용할 수 있는 특성으로 기존 코드를 재활용함으로써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여준다.

4. 다형성

동일한 명령을 연결된 객체에 따라서 다르게 해석할 수 있는 특성으로 Overloading과 Overriding이 있다.

Overloading : 같은 이름의 함수를 여러 개 정의한 후에 매개변수를 다르게 구현하고 호출 시 매개변수에 따라 다른 함수가 호출되도록 하는 것.

Overriding : 부모클래스의 메소드와 같은 이름과 매개변수를 사용하나 메소드 내용을 다르게 구현하여 자식클래스의 함수가 호출되도록 하는 것.

'공부 > 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CS] 블록체인이란?  (1) 2022.03.26
[CS] WEB VS WAS  (0) 2022.03.14
[CS] Process VS Thread  (0) 2022.02.28
[CS] DB Transaction의 4가지 성질  (2) 2022.02.23
[CS] 객체 지향 설계 원칙(SOLID)  (2) 2022.02.19